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진흥원소식

아이돌봄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한 비용 부담을 줄여드리겠습니다.에 대한 게시글입니다.

제목과 작성일, 작성자,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한 비용 부담을 줄여드리겠습니다.

  • 작성일2020-02-29
  • 작성자시스템관리자
  • 조회수333899

이미지

아이돌봄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한 비용 부담을 줄여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코로나19로 인한 개학연기 등에 대비하여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의 정부 지원 비율을 확대하는 등 이용자의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양육부담 가중을 줄이기 위한 공공 지원의 일환으로서, 그간 맞벌이 가정 등의 양육공백 해소를 위해 서비스를 이용해왔던 기존 이용자와 코로나19로 인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신규 이용자 모두에게 해당된다.


이번 지원 확대 대상은 3월 2일(월)부터 3월 27일(금)까지 휴원?휴교?개학연기 등으로 인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가정이며, 정부지원 확대가 적용되는 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또한 필요한 경우 지원 기간 확대 등 추가적인 지원도 검토할 예정이다.


지원 내용은 서비스 이용요금(9,890원) 중 정부지원 비율을 확대하는 것으로, 기존의 0 ~ 85%를 40 ~ 90%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하여 지원하며, 이 경우 이용자 부담은 평균 37.6% 완화된다.


단, 해당 지원 비율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등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이어야 하며,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가정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비교(시간제 미취학 아동 기준) >

 

이미지

이번 조치는 특히 가족돌봄휴가, 시설에서의 긴급보육, 돌봄교실 등도 이용하기 어려운 사정에 처한 부모들이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요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조치 관련 소요 비용에 대한 재정 보완 방법은 재정당국과 협의할 예정이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코로나19라는 국가 재난으로 인해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 부모들이 국가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할 때 아이돌봄서비스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이 뿐 아니라 서비스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과의 비상연락체계를 통해 관련 현황을 수시 점검하고, 아이돌보미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속 강조 등 사전 감염 차단을 통한 안전한 돌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돌봄 공동체 지역 공모 심사방법 변경 안내
다음글 한부모가족을 포함한 다양한 가족 관련 단체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고, 신규사업 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2020년 다양한 가족 성장지원 공모사업』수행단체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